Network

[Network] 물리계층의 역할과 랜 카드의 구조

김듀니 2021. 8. 13. 00:22
728x90

전기 신호로 변환하는것은 랜 카드의 역할이다.

 

컴퓨터는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도록 랜 카드가 메인보드에 포함되어 있는 내장형 랜카드나 별도의 랜 카드를 가진다.

0과 1의 정보가 컴퓨터 내부의 랜 카드로 전송되고 랜 카드는 이것을 전기신호로 변환해준다.

랜카드

0과 1 만으로 이루어진 비트열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려면 OSI 모델의 맨 아래 계층인 물리계층의 기술이 필요하다.

 

물리계층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고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계층이다.

 

전기신호는 크게 아날로그 신호 디지털 신호가 있다.

 

아날로그 신호

- 물결모양의 전기신호

 

디지털 신호

-막대모양의 전기신호

 

 

 

 

랜카드의 MAC 주소

 

랜카드는 비트열 (0과 1)을 전기 신호로 변환 한다고 했다. 이러한 랜 카드에는 MAC(Media Access Control) 주소라는 번호가 정해져 있는데, 이 MAC 주소는 제조할 때 고유한값으로 새겨지기 때문에 그 어느 랜 카드와도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번호로 할당 된다.

 

MAC주소는 48비트 숫자로 구성된다. 그 중 앞쪽 24비트는 랜 카드를 만든 제조사 번호로 구성되고 뒤쪽 24비트는 제조사가 랜 카드에 붙인 일련 번호이다.

 

OSI모델이나 TCP/IP 모델을 떠올려 보면 각 계층에서 데이터 앞에 헤더를 붙이며 수신측으로 전송한다. 

송신하는 컴퓨터가 원하는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이유는 OSI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하고 TCP/IP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는 계층에서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를 붙이게 되는데 여기서 이더넷 헤더의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다.

이더넷 헤더의 내용엔 목적지의 MAC주소와 출발지 MAC주소가 포함되어 있다. 데이터가 도달해야 할 주소를 알 고 있으니 전기신호로 데이터를 보내주기만 하면 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